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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hinking by naver

jeongeun 2018. 8. 5. 11:10

디자인 씽킹의 이해
점점 더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는 ​제품의 품질이나 기술 수준보다 ​디자인​브랜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이끌어냈던 아이폰의 창조자 스티브 잡스는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연속적인 외층에 표현되는 인간 창조물의 영혼이다."라 말했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이제 인간은 단순한 신체적, 물질적인 만족만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영혼의 만족까지도 요구한다는 것이며, 디자인이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많은 기업이 디자인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처음엔 단순히 제품의 외양에만 적용되던 디자인이 이제는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든 것'에 적용되고 있다.
즉 제품 개발 단계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마케팅, 관련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의 감수성과 사고방식이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디자인적 사고, 즉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다.


​​통합적인 사고에서 나오는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은 디자이너들이 무엇인가를 디자인하며 문제를 풀어가던 사고방식대로 사고하는 방법이다.
​디자이너들은 기술적으로 구현할 수 있고, 현실적으로 이윤도 남기는 동시에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생각해낸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와 깊이 공감할 수 있는 감수성과 비즈니스적인 전략적 사고가 둘 다 필요하다.
따라서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로저 마틴(Roger Martin) 교수는 자신의 책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에서 디자인 씽킹이 ​​직관적 사고​분석적 사고의 한쪽이 아니라 이에 대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사고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로저 마틴은 그의 저서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에서 "통합적 사고란 상반되는 두 아이디어 사이의 긴장을 건설적으로 이용하여 하나를 선택하느라 다른 하나를 버리는 양자택일 방식 대신, ​두 아이디어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면서도 각 아이디어보다 뛰어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창의적으로 긴장을 해소하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했다.
다시 말하면 통합적 사고란 새로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서로 상충되는 아이디어와 상충되는 조건을 모두 이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로저 마틴은 디자인 씽킹이 이러한 통합적인 사고로부터 시작된다고 강조한다.


사용자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은 미래의 ​사용자와 공감(empathy)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의 생활에 무엇이 필요한지, 또 그들이 어떤 점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등을 ​​속속들이 듣고, 느끼고, 이해한 바를 원동력으로 삼아 행하는 혁신이 디자인 씽킹인 것이다.
즉 디자인 씽킹이란 인간 중심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 방법론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공감을 하고 ​​문제의 맥락에 접근하려는 능력, ​예술과 기술을 결합하여 통찰을 만들어 내는 창조력, 그리고 ​복잡성을 조화롭게 하는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하다.


분산과 수렴 단계를 거친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은 수렴(집중적 사고)과 분산(확산적 사고)의 두 단계로 나뉜다.
수렴(convergence)은 문제에 대해 최선의 해(optimal solution)를 구하는 것이고, 분산(divergence)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나의 원리보다는 여러 원리의 교차점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기 때문이다.
분산적 사고를 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창의성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나, 창의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분산적 사고가 필수적이다.
분산적인 사고는 질문을 다각도로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도 다양한 답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수평적 사고를 확장해 준다.
디자인 씽킹에 수렴과 분산, 즉 집중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적용되는 방식으로 '다이아몬드'라는 방식이 있다.
처음에는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하여 생각을 다양하게 확장하여 여러 개의 선택지를 만든 후, 현실적인 제약 사항을 고려하여 선택지 중에 하나를 선택한 다음, 이후에 이를 다듬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디자이너들의 평소 작업 방식(다양한 시안을 준비한 뒤, 선정된 시안을 계속 다듬어 나가는 방식)과 일치한다.
결국 디자인 씽킹이란 분산적 사고를 통하여 실현 가능한, 심지어 불가능한 경우까지도 포함하여 다양한 해를 만든 다음, 수렴적 사고를 통하여 최선의 해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분산(Diverge)

수렴(Converge)


디자인 씽킹을 통해 세상 바꾸기를 실천하는 기업, IDEO
1978년에 창립되어 1991년 이후에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IDEO(eye-dee-oh라고 발음)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디자인 컨설팅 기업이다.
IDEO는 대표적인 디자인 서비스 혁신 방법으로 '디자인 씽킹'을 소개하였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1)
IDEO의 CEO인 팀 브라운(Tim Brown)2)은 "디자인 씽킹이란 소비자들이 가치 있게 평가하고, 시장의 기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술적으로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디자이너의 감수성과 작업 방식을 이용하는 사고방식이다."라고 정의했다.
팀 브라운은 자신을 스스로 디노베이터(D-innovator)라고 말했다.
여기서 'D'는 '디자인'으로, ​디노베이터는 디자인을 통하여 혁신을 이룬다는 의미가 된다.
팀 브라운이 말하는 디자인 씽킹이란 사람이 느끼는 필요를 충족시키는 ​호감도(Desirability for human)와 기술적 ​가능성(Feasibility for technology), 그리고 ​경제적 생존 능력(Viability for business)을 조화시키는 일을 의미한다.


디자인 씽킹 3단계와 브레인스토밍

팀 브라운은 디자인 씽킹을 다음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영감(Inspiration)
관찰, 공감, 협력하여 영감을 얻는다.

아이디어화(Ideation)
통합적 사고 및 분산과 수렴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다.

구현(Implementation)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실패하면 개선하는 일을 반복한다.

아이디어화 단계에서의 분산적 사고를 위한 브레인스토밍의 세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 동시에 두 명 이상의 발언을 금지한다.
• 주제에 집중한다.
• 정제되지 않은 거친 아이디어를 존중한다.

이러한 세 가지 원칙에 따라 IDEO의 7가지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소개한다.

① 문제를 잘 다듬어서 말한다.
문제를 명확하게 묘사해야 브레인스토밍에 참여한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주제에 접근할 수 있고, 그 모임은 훌륭한 출발을 할 것이다.

② 어떤 아이디어를 비판하거나 반박하면서 시작하지 마라.
그로 인해 모임의 활기가 곧바로 약화될 수 있다.

③ 아이디어에 번호를 매긴다.
이는 모임 전이나 진행 중에 참가자를 자극하는 도구가 되며, 혹은 브레인스토밍이 얼마나 거침없이 진행됐는지 평가하는 수단이 된다.

④ 때로는 단숨에 뛰어넘는다.
구축하고 뛰어넘을 기회를 살펴라. 아주 정력적인 브레인스토머는 가파른 역학 곡선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 추진력은 서서히 구축되다가 격렬하게 뛰어오른 뒤 다시 안정 수준에 도달하게 된다.

⑤ 아이디어를 사방에 기록한다.
거침없이 흐르는 아이디어를 팀원 모두가 볼 수 있는 매체에 기록하라. IDEO는 매직펜, 포스트잇 등의 도구들을 가지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대성공을 거두었다.

⑥ 분위기를 얼마 동안 달아오르게 하는 워밍업 시간을 가진다.
IDEO가 실천하는 워밍업 중에는 빨리 말하는 낱말놀이가 있다.

⑦ 바디스토밍(bodystorming)을 실시한다.
뛰어난 브레인스토밍은 아주 시각적이다. 여기에는 스케치, 마인드 매핑, 도형, 인체도가 포함된다. 남 앞에 나서는 데서 생기는 불안은 던져버리고 당신이 활용할 수 있는 비주얼 자료를 가지고서 문 안으로 뛰어들어라.




여기서 잠깐
IDEO의 디노베이션 사례
▶ 정수기 자전거, 아쿠아덕트
IDEO 디자인팀이 2008년에 선보인 정수기 자전거 아쿠아덕트(Aquaduct)는 개발도상국에 사는 많은 사람이 깨끗한 음용수를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에 착안해, 물을 자전거에 싣고 이동하면서 페달을 밟으면 펌프가 작동해 정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고안됐다.
더러운 물을 자전거 뒤편 트렁크에 싣고 페달을 밟아 이동하는 동안, 페달에 의해 구동된 펌프를 통해 물이 정수되고, 정수된 물은 자전거 앞부분 물통에 저장된다.
이는 자전거가 주 교통수단인 저개발 국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정기술 디자인이다.
이 디자인으로 IDEO는 자전거 제조사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에서 주최한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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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드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퓨전의 계기판 인터페이스
포드사에서 '퓨전(Fusion)'이라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할 때, IDEO에 의뢰가 들어왔다.
사용자들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잘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만들어달라는 요구였다.
그래서 IDEO측 사람들은 ​현장에 나가 사람들이 차의 인터페이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식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등에 대해서 연구했다.
이들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람들 중에 환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었다.
연구자들은 그 관심을 자동차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적용했다.
다음 중 첫 번째 그림은 시동 전 계기판 모습이다.
운전자가 경제속도로 운전하면, 계기판은 아래 두 번째 그림과 같이 파란 잎사귀가 자라는 모습을 디스플레이한다.
이는 바로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경제속도로 운전함으로써 운전자가 환경에 기여한다는 느낌을 주어 제품에 대한 만족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이 ​​소비자의 심리를 읽어 내야 하기 때문에 예술대학 디자인 전공자(제품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UX 디자인 등), 공학/IT (정보통신) 전공자뿐 아니라 사회학이나 정신분석학, 인류학 쪽의 전공자가 IDEO에 근무한다.
얼핏 보기엔 이러한 전공들은 디자인과 별 상관없어 보이지만, ​​사용자를 관찰하고 필요한 것을 알아내는 데 아주 중요한 분야들이다.


디자인 혁신 방법
『유쾌한 이노베이션(The Art of Innovation)』과 『유쾌한 크리에이티브(Creative Confidence)』의 저자인 톰 켈리(Tom Kelly, Stanford & IDEO)는 "창의적 자신감은 인간이 타고난 능력이나,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다음의 세 가지 디자인 혁신 방법을 제시하였다.

① 기술과 인문학의 균형
창의력을 발현하는 데에는 ​​타인과의 공감(empathy)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끊임없이 묻고(​Ask), 살피고(​Look), 시도하고(​Try), 배워(​Learn)야 한다.

② 실험 문화 배양
창의적인 결과물은 ​​도전과 실험에서 탄생한다. 사이클릭 배큠 청소기(Cyclical Vacuum Cleaner)와 날개 없는 선풍기로 유명한 다이슨(Dyson) 사의 창업자 다이슨은 성공적인 결과물을 내놓기까지 무려 518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조직 안에 실험과 실패가 용납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창의적인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다.

③ 학습 조직 구축
조직에서 개인은 학생이자 선생이 되어야 한다. 영국 런던의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병원(Great Ormond Street Hospital)의 어느 의사는 응급환자들의 수술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줄이고자 했다.
그는 F1 경기의 페라리(Ferrari) 타이어 교체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숙지하고, 미리 준비한 상태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교체팀의 방식을 응급환자 수술과정에 도입하자, 기술 오류는 42% 감소하고, 정보 오류의 경우에도 49%가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세계로 열린 IDEO
개인의 힘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사회적 문제를 위해 전 세계 디자이너의 생각을 모아 해결책을 제시하는 플랫폼(https://openideo.com/profiles)이 2010년에 개발되었다. 바로 'Open IDEO'로, 전 세계의 개인 및 민간단체에서 사회적 문제를 불특정 다수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서비스이다.
이 프로세스는 영감(Inspiration), 컨셉화(Concepting), 칭찬(Applause), 평가(Evaluation), 구현(Realization)으로 구성되며, 질문에 관련된 관찰의 결과, 사진, 스케치, 사례, 연구 결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 등을 전 세계 사람들이 공유하여 참여한다.
모인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집단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가장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최종 후보 리스트를 선정하여 디자인 씽킹 경험을 토대로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된다.


디자인 씽킹 사례

불확실한 미래 가치를 시각화하는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의 성공적인 사례로 아마존닷컴을 들 수 있다.
아마존닷컴의 설립자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자 인터넷을 통해 무엇을 팔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결국 책을 팔기로 한다.
그러나 당시만 해도 인터넷 서점이라는 선례도 없을뿐더러, 사업 모델에 대한 검증조차 없었다.
그런데도 베조스는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데 성공한다. 그는 프레젠테이션에서 바로 '미래'를 보여주었고,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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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성공 사례에서 보듯이 미래 가치가 불확실한 아이디어이지만 그 경제성과 성장 가능성에 사람들이 위험도 기꺼이 감수하면서 움직였고, 그 최고의 결과물이 디자인 씽킹을 통해 도출될 수 있었다.
따라서 디자인 씽킹은 '지식의 융합을 통해서 불확실한 미래 가치를 과감하게 시각화하는 것'이라고 재정의할 수 있다.

소비자 감성을 충족시키는 커피머신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 중심의 설계, 반복적인 작업, 분산과 수렴, 그리고 균형 잡힌 제약 조건에 기반을 둔 유연한 디자인 씽킹이 필요하다.
이러한 예로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관심을 가질 만한 세 가지 커피머신 제품을 소개한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커피머신의 예를 통해 우리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안드로이드 커피머신
이 커피머신(Android Based Coffee Brewery)은 메타트렌드 연구소의 컨셉 디자인 제품으로,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에 커피 취향을 입력한 후, 커피머신 상단에 스마트폰을 꽂고 커피를 제조한다.
커피 캡슐에 인쇄된 QR 코드를 인식하며, 머신 좌우에 내장된 스피커에서 커피 맛에 어울리는 음악이 자동으로 재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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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자 인쇄가 가능한 커피머신
이 커피머신(Textspresso)은 리눅스(우분투3)) 기반 머신(Machine)으로, 문자 메시지나 메시징 앱으로 전달받은 주문에 맞추어 커피를 제작한다.
주문자 이름을 에스프레소 거품에 표기하여 개인별 커피를 구별한다.
회사 클라우드 서버(우분투 10.04 서버)를 통해 휴대폰 문자 앱과 동기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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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문인식 에스프레소 머신
'지문인식 에스프레소 머신'은 최대 6명의 지문을 저장하여 각자 좋아하는 커피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할 수 있다.
이 머신은 사용자의 지문을 인식하고, 그가 좋아하는 커피를 곧바로 만들어 내는 독특한 에스프레소 머신이다.
또한 각자의 취향을 인식해서 세라믹 재질의 원두 분쇄기로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등을 만들어 준다.